이성민 선생님 여름방학 사탐 7월 개강
한국사, 동아시아사, 세계사
과거 수능 유형과 다른 신유형 적응력 향상!
기출 문제 유형 파악 및 적응 훈련!
강좌 | 강의 시간 | 강의 구분 | 강의 횟수 | 개강일 | 담당 강사 |
한국사 | ▪ 토요일 A.M 9:00 - 12:00 | 개념완성 | 7회 | 7월 16일 | 이성민 |
세계사 | ▪ 화요일 P.M 6:00 - 10:00 | 심화완성 | 7회 | 7월 19일 | 이성민 |
동아시아사 | ▪ 일요일 P.M 2:00 - 5:00 | 심화완성 | 7회 | 7월 17일 | 이성민 |
동아시아사 강의 계획 | |
강의 목표 | * 동아시아사의 개념 심화 * 기출 문제 유형 파악하기와 적응 훈련 |
강의 교재 | * 자체 제작 교재(작년 ebs와 올해 ebs의 내용과 사료를 중심으로 재구성) * 국가별, 왕조 별 시기 구분 특수 프린트 * 수능 완성 * 기출 문제 |
강의 구성 | 총 7회, 주당 4시간 |
강의 특징 | * 정확한 시대 구분 연표 훈련과 암기법 제공 * 동아시아사가 주제별 단원과 시대별 단원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개념과 사건이 중복된다. 이를 분명하게 구분하여 반복 정리한다. |
주차 | 동아시아사 주요 수업 목차 | 단원 특징 |
1주차
| 1.신석기/청동기의 문화 + 농경 사회와 유목 사회 2. 국가의 성립과 발전 3.인구 이동과 교류의 증대 4.불교의 전파와 토착화
| *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 중국,한반도,일본,베트남의 유물을 사진을 통해 필히 연습해야 한다 * 유목 사회와 농경 사회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인구 이동의 시기별 특징을 국가별로 이해해야 한다 * 4개국 불교 특징과 승려의 활동을 정리해야 한다
|
2주차
| 5.율령 체제의 수용 6.동아시아의 국제 관계 7.북방 민족의 성장과 국제 질서의 변화
| * 중국의 율령 체제의 특징과 한반도와 일본에서 어떻게 변형되었는지 이해해야 한다 * 조공과 책봉의 개념과 동아시아 각국의 외교 형태를 파악해야 한다 * 거란,여진,몽골이 중국과 한반도에 끼친 영향을 사건별로 정리해야 한다
|
3주차 | 8.농업의 발전과 소농 경영 9.새로운 지배층의 성장 10.성리학의 성립과 확산 | * 소농의 개념과 일본의 소농 발전 과정을 필히 이해해야 한다 * 사대부, 신사 등 중국의 지배층을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의 지배층의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* 성리학과 관련된 기본 용어에 숙달되어야 한다 |
4주차 | 11.17세기 전후의 동아시아 전쟁 12.교역망의 발달과 은 유통 | * 임진전쟁,정유전쟁,정묘전쟁,병자전쟁의 진행 과정과 차이점을 정리해야 한다 * 각국의 시기별 무역 형태와 은광 개발의 역사와 유통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|
5주차 | 13.인구 증가와 도시화 14.전통 사회의 완성 | * 인구 증가와 감소의 원인과 중요 도시의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* 전통 사회의 완성이라는 단원은 각 국의 기본 역사를 정리하는 성격이 강하다 |
6주차 | 15.개항과 국민 국가 16.침략 전쟁의 확대 17.민족 운동과 평화를 위한 노력 | * 각 국의 개항과 관련된 조약을 내용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. *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하면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무정부주의를 중심으로 반전 노력의 모습을 정리해야 한다. 그리고 침략 전쟁에 대해 각 국 연대의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. |
7주차
| 18.서구 문물의 수용과 사회 변화 19. 전후 처리와 국교 회복, 냉전과 전쟁 20.동아시아 각국의 정치와 사회, 그리고 갈등과 화해 | * 사회 진화론과 만국 공법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 분야별 근대 문물의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해야 한다. *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각 국의 외교 전략을 파악해야 한다. * 각 국의 민주화 과정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|
세계사 강의 계획 | |
강의 목표 | * 세계사의 개념 확립과 심화 * 기출 문제를 토대로 한 내용 숙지 |
강의 교재 | * 자체 제작 교재((작년 ebs와 올해 ebs의 내용과 사료를 중심으로 재구성) * 수능 완성 * 기출 문제 |
강의 구성 | 총 7회, 주당 4시간 |
강의 특징 | * 흐름과 개별 사건의 이해 조화 * 사료를 중심으로 사건과 개념을 이해 * 이해과 암기의 영역이 구분 훈련 |
주차 | 세계사 주요 수업 목차 | 단원 특징 |
1주차 | 고대문명 중국사1(진~원) | * 4대 문명을 중심으로 각 문명의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진나라부터 원나라까지의 각 분야별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|
2주차
| 중국사2(명~청~근현대사) | * 명∙ 청대까지 각 분야별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* 이민족 왕조와 한족 왕조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. * 아편 전쟁이후 중국 근현대의 전개를 사건의 흐름에 따라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. * 신해 혁명 이후의 사건 전개가 복잡하기 때문에 이 부분의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. |
3주차 | 인도사, 일본사, 이슬람 세계와 기타 서아시아사, 동남아시아 | 인도사는 왕조별 특징 구분이 반드시 필요하고 일본사는 수도를 중심으로 정치,문화적 특징의 파악이 필요하다 * 이슬람 왕조의 변천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식민지배를 받은 상황과 저항적 민족운동의 내용을 암기해야 한다. 특히 인물을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 * 종교와 식민지 경험의 역사를 정리해야 한다 |
4주차 | 서양사1(지중해 세계 ~ 중세) | * 그리스,헬레니즘,로마의 정치적,문화적 특징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봉건제의 특징과 중세사회 동요기에 나타난 현상을 파악해 두어야 한다 |
5주차
| 서양사2(르네상스 ~ 절대주의 체제) 서양사3(산업혁명) | * 근대 사회 진입기에 나타난 르네상스,종교개혁,신항로 개척,절대주의 체제의 특징을 파악해야 근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. * 산업 혁명의 과정과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|
6주차 | 서양사4(시민혁명,나폴레옹 시대) | * 영국 혁명, 미국 혁명, 프랑스 혁명 각각의 특징과 상호 비교가 가능해야 한다 * 나폴레옹 시대의 정치 현상과 나폴레옹의 업적을 정리해야 한다 |
7주차 | 19세기 유럽~제1차 세계대전부터~현재 | * 19세기 자유주의, 민족주의의 개념과 이를 기반으로 나타난 정치적 현상을 이해해야 한다. * 제1,2차 대전의 중요한 진행과정과 양 대전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냉전시기, 냉전 완화 시기, 냉전 붕괴 시기의 중요한 사건을 정리해야 한다 |
한국사 강의 계획 | |
강의 목표 | * 한국사 출제 가능성 높은 사건과 개념 총정리 * 과거 수능 유형과 다른 한국사 신유형 적응력 향상 |
강의 교재 | * 이야식으로 풀어 쓴 자체 프린트 교재 * EBS 수능 특강 * 평가원 예시 문제 + 현 고3의 고2때의 기출 문제 |
강의 구성 | 총7회, 주당 3시간 |
강의 특징 | * 평가원 예시 유형 10가지 숙지 훈련 * 3월, 4월 학력 평가를 토대로 한 개념 학습 * 평가원 예시 유형에 맞는 응용 문제 훈련 |
주차 | 한국사 주요 수업 목차 | 단원 특징 |
1주차 | 선사시대 ~ 삼국시대1 | *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특징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* 고조선과 여러나라의 여러 특징을 반복학습해야 한다. * 4세기에서 6세기에 걸치 삼국의 항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. |
2주차 | 삼국시대2 ~ 남북국 시대 | * 삼국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를 자료를 통해 이해해해야 한다 * 통일 신라 시대는 중대와 하대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|
3주차 | 고려시대 | * 지배층의 특징과 순서를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. 아울러 고려는 대외 침략이 많았던 시기로 어떤 순서로 침략과 이에 대한 항쟁이 있었는지 정리해야 한다 * 사회는 신분제 및 여성의 지위, 경제는 토지 제도와 화페, 무역 활동 문화는 불교 사상과 각종 탑과 불상을 사진을 통해 정리해야 한다 |
4주차 | 조선 시대 | * 중앙 정치 조직,지방 행정 조직, 군사제도, 수취 제도, 관리 임용 제도를 고려와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* 붕당 정치의 전개 과정 이해와 이를 임진왜란 및 병자 호란과 연계시켜 이해해야 한다 * 비변사의 위상과 역할 그리고 조선 후기에 조선전기의 수취 제도가 어떻게 변화였는지를 파악해야 한다. 특히, 대동법과 균역법은 필수!!! * 영조와 정조의 업적을 탕평책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두 군주의 업적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. |
5주차 | 개화기 | * 흐름과 순서의 이해가 특히 요구되는 단원이다. 개항부터 1880년대의 흐름을 이해한다 * 이 기간 동안의 개화 정책과 경제 동향을 정치적 사건과 *1890년대가 중심 주제이다. 아주 중요한 주제인 동학농민운동,청일 전쟁, 갑오개혁,독립 협회,대한 제국 등의 특징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* 국권 피탈 과정과 그 시기에 애국 계몽과 의병의 활동이 어떠했는지는 필히 이해해야 한다연결시켜 숙지해야 한다 |
6주차 | 일제 강점기 | * 10년대를 단위로 일제의 통치 방식를 이해해야 한다. 정치적 측면 뿐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도 동시에 고려하여 이해해야 한다 * 특히 무장 투쟁사를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. 그리고 사회,경제, 문화에 있어서는 핵심 사실만 정리하면 된다 |
7주차 | 해방 이후 | * 해방 이후 통일 국가 수립 실패 과정을 교재를 보지않고 쓸 정도로 정리되어야 한다. 아울러 625 전쟁도 진행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* 민주화 운동 과정을 비교할 줄 알아야 하면 각 정부의 업적 정리는 기본이다. * 각 정부별 통일 정책을 필수이다. 매년 한 문제 출제된다. |
전화: 02-501-5825
카톡 옐로아이디: @에듀퍼스트학원
에듀퍼스트학원과 카톡친구를 맺으시면 학원 공지사항을 편리하게 그때 그때 받아보실 수 있으며 1:1 상담 문의도 언제든 가능합니다.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Sketchbook5, 스케치북5
Sketchbook5, 스케치북5
Sketchbook5, 스케치북5
Sketchbook5, 스케치북5